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향년 97세로 별세

기사 등록 : 2019-06-11 09:51:00

특별취재팀 webmaster@peoplehope.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사진=김대중평화센터)   ⓒ사람희망신문
▲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사진=김대중평화센터)


 

김대중평화센터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10일 오후 1137분 소천했다고 밝혔다.


김대중평화센터에 따르면 이 여사는 노환으로 장기들이 조금씩 둔해지면서 어려움을 겪어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으며,  한 번도 의식을 잃었던 적이 없이 마지막까지 의식을 갖고 있으면서 병문안을 온 사람들을 맞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여사의 임종 때는 모든 가족들이 모여 있었고, 다 함께 찬송가를 부르는 동안 편안하게 소천했다고 밝혔다.


1922년에 태어난 이 여사는 이화여고와 이화여자전문학교(현 이화여대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한 후 미국 램버스대를 거쳐 스카렛대를 졸업했다. 귀국 후엔 여성운동가로 활동하며 축첩 반대, 혼인신고 의무화 등 여러 여권 신장 운동을 이끌었고, 1962년 김 전 대통령을 만나 결혼했다.


김 전 대통령과 정치적 동지로 남편이 미국 망명, 납치 사건, 수감, 가택연금 등의 고초를 겪을 때에도 묵묵히 곁을 지켰다. 1980김대중 내란음모 사건때엔 국제적 구명운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이 19974번의 대통령 도전 끝에 당선된 뒤에는 퍼스트 레이디로 활동했다. 김 전 대통령이 2009년 서거한 뒤에는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을 맡아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여사의 서거 직후 애도사를 내고 우리는 오늘 여성을 위해 평생을 살아오신 한명의 위인을 보내드리고 있다여사님은 남편이 대통령이 돼 독재를 하면 제가 앞장서서 타도하겠다하실 정도로 늘 시민 편이셨고,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준 우리시대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하늘 나라에서 우리의 평화를 위해 두 분께서 늘 응원해주시리라 믿는다고 전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