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3.1운동 세계에 알린 ‘앨버트 테일러와 딜쿠샤’ 유물 공개

기사 등록 : 2018-11-22 11:17:00

천재율 koodfo2@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서울역사박물관, ‘딜쿠샤와 호박목걸이展’ 기증유물특별전 개최

 ▲ 편지 마지막 부분에 “지원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 연합통신사 (Associated Press of America)의 한국 통신원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이 일로 매우 바빠서 먼저는 정부 관료들에게 연락하고 또 최근 사망한 한국의 마지막 왕의 국장에 참석하였으며, 그리고 한국의 독립운동을 살피고 그에 대해 기사를 썼습니다. 장례식에 대해 지역신문에 실린 기사를 첨부해 보내드려요.”라고 적혀있다.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사람희망신문
▲ 편지 마지막 부분에 “지원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 연합통신사 (Associated Press of America)의 한국 통신원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이 일로 매우 바빠서 먼저는 정부 관료들에게 연락하고 또 최근 사망한 한국의 마지막 왕의 국장에 참석하였으며, 그리고 한국의 독립운동을 살피고 그에 대해 기사를 썼습니다. 장례식에 대해 지역신문에 실린 기사를 첨부해 보내드려요.”라고 적혀있다.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은 19193.1운동과 수원 제암리 학살사건을 취재, 당시 조선에 대한 일본의 무단통치 실상과 우리 민족의 평화적·비폭력 저항운동을 전 세계에 알린 미국 AP통신사 임시특파원 앨버트 와일더 테일러(Albert Wilder Talyor)의 고종황제 국장행렬 사진과 그의 부인 린리 테일러(Mary Linley Talyor)가 미국으로 돌아간 뒤 한국생활을 중심으로 집필한 자서전 호박목걸이의 초고, 테일러 부부가 서울에 짓고 살았던 가옥 딜쿠샤의 모습이 담긴 사진앨범 등 테일러 가문의 자료를 최초로 공개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기증유물전 딜쿠샤와 호박목걸이를 이달 223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내년 310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B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앨버트 테일러의 손녀인 제니퍼 린리 테일러(Jennifer Linley Taylor)가 서울역사박물관에 기증한 딜쿠샤 및 테일러 가문 자료 총 1,026점 중 310점이 선보인다.


기증유물뿐 아니라 앨버트 테일러가 취재한 3.1운동과 제암리 학살사건에 대한 기사가 실린 1919년 당시 신문기사(뉴욕타임즈와 더 재팬 어드버타이저)도 첫 공개된다.


전시는 총 4개 주제로 구성된다. 테일러 가문 유물 기증 테일러 부부의 서울생활 기쁜 마음의 궁전, 딜쿠샤 일제에 의한 강제추방 등이다.


제니퍼 L. 테일러는 테일러 가문 및 딜쿠샤 자료는 내가 소장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보존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 이 자료들은 3.1운동을 알린 할아버지 앨버트 테일러의 추모와, 딜쿠샤 복원사업에 활용 될 수 있다이번 기증유물특별전을 통해 내가 기증한 자료가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송인호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제니퍼 L. 테일러가 기증한 호박목걸이, 편지, 사진첩, 경성의 도시 사진과 풍경화, 태극기와 공예품을 통해 일제강점기 당시 경성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깊은 의의가 있다. 이번 전시회는 시민들이 테일러 부부와 딜쿠샤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좋을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