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20년 만에 한국계 연방의원 탄생

기사 등록 : 2018-11-15 12:27:00

천재율 koodfo2@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앤디 김 美하원 당선

 ▲ (사진=앤디 김 페이스북 갈무리)   ⓒ사람희망신문
▲ (사진=앤디 김 페이스북 갈무리)   ⓒ사람희망신문

 


14일 한국계 미국인 앤디 김은 초접전 끝에 미국 연방하원 입성이 확정됐다. 그는 내 고향 지역구에 기여하는 일을 할 준비가 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워싱턴에서 진실되고 정중하게 ‘#NJ03(뉴저지 3선거구 태그)’을 대표하겠다고 전했고, 별도로 배포한 성명에서 이번 선거운동은 정치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선거운동은 뉴저지 사람들에 관한 것이었고, 누가 워싱턴에서 우리 공동체의 희망과 요구를 가장 잘 옹호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라고 전했다.


앤디 김은 한국 출신 이민자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이민 2세다. 그의 아버지는 한국 고아원에서 자라 어릴 적부터 소아마비를 앓았으며, 앤디 김의 어머니는 간호사로 일했다.


앤디 김은 뉴저지에서 태어나 시카고대에서 정치학을 공부한 뒤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로즈 장학생 자격으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다.


이후 20099월 이라크 전문가로 국무부에서 일한 후 2011년에는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의 전략 참모를 지냈다. 2013년부터 20152월까지는 미 국방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에서 각각 이라크 담당 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외교안보전문가로 활동해왔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 톰 맥아더에게 63 비율로 밀리다 개표 후반 접전 끝에 1.1%p 차로 역전승을 거뒀다.


당선인터뷰에서 앤디 김은 이민자의 아들, 한국계 이민자의 아들이 연방의회 선거에 뛰어들어 승리했다면서 그 자체가 미국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