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문재인 대통령, 내달 G20 정상회의 참석 및 독일 공식방문

기사 등록 : 2017-06-30 14:32:00

이정원 lastpoison@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한-독 관계 발전 및 글로벌 협력체제 강화 기대


 ▲ 사진제공: 청와대   ⓒ사람희망신문
▲ 사진제공: 청와대   ⓒ사람희망신문

 

[사람희망신문]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7일부터 8일까지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내달 5일 독일을 공식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독일 공식방문 기간 중 문 대통령은 베를린에서 메르켈 총리와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회담을 갖고, 한-독 양국 우호관계 발전 방안,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방안,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자유무역체제 지지,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동포간담회, 한국전 이후 부산에 파견되었던 독일 의료지원단 단원과 후손 격려,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 등의 일정을 가질 계획이다.

이번 독일 방문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미국에 이어 두 번째 해외 방문으로, 민주주의·인권 등 보편적 가치와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있는 메르켈 총리와의 신뢰 및 유대를 공고히 하고 한-독 양국관계를 실질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각국 정상들과 함께 ‘상호연계된 세계 구축’(Shaping an Interconnected World)이라는 주제 하에 ‘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균형있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G20의 정책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G20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하는 다자정상회의로서, 국제경제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premier forum)인 G20에서 일자리 창출, 사회통합, 친환경에너지 산업 육성, 여성역량 강화 등 신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G20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세계경제, 무역, 금융, 기후변화 및 에너지, 디지털화 및 고용, 개발, 테러, 이민·난민, 보건 등 주요 국제현안 논의 및 해결 노력에 적극 동참하여, 글로벌 협력체제 강화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중국ㆍ일본ㆍ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들과 별도의 회담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양자회담을 통해 정상간 친분을 다지고 이를 토대로 향후 우호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정상 차원의 긴밀한 정책 공조 기반을 확충하는 정상외교를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