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사회적경제조직 창업자금 무이자 대출

기사 등록 : 2015-12-16 10:21:00

사람희망신문 aa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수출입은행, 북한이탈주민 등에 사업장 구입·임대 지원

 

[사람희망신문]한국전력공사·한국수출입은행 등은 자금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협동조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경영자금을 대출해 주기도 하고, 저소득층의 창업 및 경영개선을 지원하기도 한다. 북한이탈주민이 설립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사업장 부지 구입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도 있다.


 

한국전력공사가 시행하는 이 사업은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경영자금 대출을 뼈대로 한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이다. 주로 자금이 없는 예술가나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를 받는다.


한국전력공사는 이러한 방식을 협동조합 지원에도 활용한 것이다. 지원 대상은 협동조합·사회적기업·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이며, 이들이 제출한 사업 아이템이 사업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받으면 투자금액만큼 1대 1로 매칭해 무이자 대출을 해주는 방식이다. 대출금은 최대 2000만원이며, 총 15개소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지원기간은 6개월 거치 30개월 분할상환이다.


또한 한국전력공사 전 직원의 ‘급여 끝전’ 모금액을 활용해 저소득층 창업 및 경영개선 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희망무지개프로젝트’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저소득층 자영업과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이다. 지원방식은 무이자 대출로, 최대 2000만원에 10개소가 대상이다. 지원기간은 6개월 거치 30개월 분할상환이다.


2012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올해의 경우 이미 공모를 끝냈다. 지원공고가 나간 후 서류접수를 하면, 외부전문가 등이 서류·현장·최종 심사를 하고, 지원 대상을 선정한 후 약정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이후 자금·교육·마케팅 지원이 이뤄진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시행하는 이 사업은 사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신청 자격이 북한이탈주민이나 다문화가족에게 있다.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사회적기업이거나 통일형 예비 사회적기업·(사회적)협동조합이어야 하는데, ▲북한이탈주민이 대표자이거나 ▲북한이탈주민을 30% 이상 고용하고 있거나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해야 한다. 다문화가족의 경우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민이 대표자여야 한다.


지원 지역은 서울·경기에 국한된다. 지원금액은 사업장 구입 또는 임대자금의 경우 최고 1500만원이다. 이 돈은 사업장을 확장·이전하는 경우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시설비도 최고 1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금의 용도는 기계장비·차량 구입, 시설보수 및 인테리어 등이다. 운영자금 지원은 최고 500만원이다. 상품 및 원자재 구입비, 홍보비 등의 명목이다. 운영자금 중 인건비는 지원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다.

지원 항목별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총 신청금액이 150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또 자금지원 계약 체결 후 3개월 내에 자금 사용 내역 및 증빙자료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