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서구 제국주의 산물 IS는 제2의 이스라엘을 꿈꾼다

기사 등록 : 2015-03-27 10:42:00

이은영 cablenews@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    ⓒ사람희망신문
▲    ⓒ사람희망신문

책이름 ; 이슬람 불사조

저자 ; 로레타 나폴레오니

번역 ; 노만수, 정태영

출판사 ; 글항아리

 

이달 초, 중동 순방을 다녀온 박 대통령의 자화자찬이 공허하게 들린다. 나름대로 노력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하며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하지만, 중동지역의 정세가 복잡한 점에 비해 우리 정부가 너무 단순하게 접근한다는 지적이 각계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인은 중동지역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부족하다. 우리와 먼 나라이어서 관계가 별로 없으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우리는 수입 에너지의 90%를 중동산 원유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김선일 씨 참수 사건과 최근 김모 군이 IS에 합류했다. 이밖에도 우리가 중동에 관심을 가지고 이슬람에 대해 알아야 할 이유는 많다.

<이슬람 불사조>는 수니파 무슬림이 IS를 지칭하는 말이다. 8장으로 구성된 이 책 전반부는 IS가 잉태된 배경과 건국 과정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IS가 하룻밤 새에 적군과 아군이 바뀌는 현대판 대리전쟁 속에서 이스라엘 건국과 같은 방식으로 칼리프 제국을 건설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후반부에서는 서구사회가 IS를 대하는 정책과 IS가 펼치는 전략과 정책을 세밀하게 분석한다. IS가 국가가 아닌 급진적이고 교조적인 광신도 집단이라는 서구의 주장이 틀렸다고 저자는 분석한다.

이 책은 5가지의 IS 성공 요인을 꼽았다. 첫째, 냉전 종식으로 세계가 다극화되면서 IS를 지원하는 세력이 넓게 형성됐다. 둘째, IS는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셋째, 군사력 뿐 아니라 실용적인 국가운영 틀을 만들었다. 점령지에 무료 급식소를 운영하거나 현지인 여성과 IS군의 결혼을 장려하는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넷째, IS는 무슬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종파주의를 이용한 분할통치를 기조로 하는 서구세력의 중동정책이 IS를 키웠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제2의 이스라엘을 지향하는 준 국가조직인 IS는 서구 제국주의의 중동 분할 공작을 통해 태어나고 성장했다는 말이다.

IS의 지도자 알 바그다디는 미군 감옥에 갇힌 적이 있다. 2009년 석방되면서 그는 뉴욕 출신 한 미군에게 뉴욕에서 만납시다라고 말했다. 그 미군은 농담으로 넘겼지만 지금은 심각한 위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슬람에서는 뉴욕에서 만납시다를 예언으로 여긴다.

이 책 마지막 부분은 중동문제 해결 방안으로 제3의 길을 주장한다.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지만 외국 군사개입을 반대하며 이슬람 입장에 서서 그들의 역사 종교 민족과 정치 경제 현실에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암시한다.

저자는 미국 존스홉킨스대에서 국제경제학을 전공한 대테러 전문가다. 현재 테러조직의 자금줄을 차단하는 정책을 연구하는 테러리즘 자금차단위원회의장을 역임 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