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예비 창업자들, 커피전문점보다 음식점 창업에 관심 높아

기사 등록 : 2013-12-18 02:54:00

장문종 pothink@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    ⓒ사람희망신문
▲    ⓒ사람희망신문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커피전문점 창업에 대한 인기가 수그러들지 않았던 데 비해, 올 한 해 동안에는 예비 창업자들이 커피전문점 보다 일반 음식점 창업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포털 창업몰(www.changupmall.com)이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총 11개월간 사이트 내 예비 창업자들의 검색 및 클릭 수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업종별 카테고리가 ‘일반음식점’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상세하게는 일반음식점 (24.1%), 커피전문점 (18.5%), 디저트형 카페 (13.4%), 피트니스(8%)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해 커피전문점 (26.8%)이 일반음식점 (23.1%) 보다 높았던 것과 비교했을 때 좀 더 다양한 프랜차이즈들에 관심을 돌리는 창업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일반음식점 창업 관심도 세부별로는 고기전문점(23.4%), 치킨피자 전문점(17.1%), 일본음식전문점(12.2%), 족발보쌈전문점(10.8%) 등의 순서로 인기가 높았다.

커피전문점 창업에 있어서는 카페베네 20.6%, 탐앤탐스가 17.9%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관심을 드러냈고, 그 외에도 각종 TV PPL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드롭탑, 망고식스, 앤젤리너스, 할리스, 커핀그루나루 등의 브랜드와 개인 카페 창업이 고르게 분포했다.

한편 창업 인기 지역으로는 ‘강남역’ 주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으며, 인기 검색어는 ‘초보 창업’과 ‘고수익창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상권은 강남역(18.4%), 가로수길(12.6%), 홍대(10.7%), 종로(9.7%), 삼청동(5.3%), 분당 정자동(4.8%) 순으로 집계됐다.

창업몰 박종명 창업전문가는 “생계유지를 위해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경기불황 속에서 소득 산출과 창업 실패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고수익창업’ 아이템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며, “그 외에도 1인 가구의 증가와 바쁜 현대인의 수요에 따른 테이크아웃 브랜드가 증가하면서 떡볶이, 컵밥 등의 검색수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