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서울시 최초 청소년 체험의 숲 개장

기사 등록 : 2016-03-28 10:35:00

사람희망신문 volvo2938@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사람희망신문]서울시(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중랑캠핑숲 내에 모험시설인 ‘청소년 체험의 숲’을 4월 1일에 개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3월 22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한 청소년 체험의 숲은 31일까지 시범운영 및 점검을 할 예정이며 미비점을 보완한 후 개장을 맞이하게 된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생애주기별 녹색복지의 일환으로 조성되었다. 유아를 위한 숲 체험장은 서울에서 여러 곳 운영하고 있지만 청소년을 위한 숲이 조성되는 것은 처음이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나무와 나무를 와이어, 목재구조물, 로프 등으로 연결하여 땅을 밟지 않고 이동하면서 자연을 즐기고 모험심을 기르는 레포츠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체험자에게 도전의식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성취감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휴양림 또는 단체수련시설에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단체 지도력 양성과 공동체 단결력 증진을 목적으로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청소년 체험의 숲에는 실전코스 31개와 연습코스 2개로 총 33개의 코스가 설치돼 있다. 이 중 실전코스는 보통 난이도인 1코스(그린)와 2코스(블루) 그리고 고난이도인 3코스(레드)로 세분된다. 참여자들은 체험 도중 난이도별로 갈라지는 지점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매일 4회(10:00, 11:30, 14:00, 15:30) 운영하고 회당 최대 30여명이 이용할 수 있다. 코스체험은 한 명씩 순차대로 이용할 수 있고 시간은 개인당 30분~40분정도 걸린다. 안전교육과 장비수령, 코스연습 등 준비시간까지 합하면 총 1시간 20분정도 소요된다. 단체 참여의 경우 전화문의를 통해 참여인원과 교육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코스에 관계없이 성인 10,000원, 청소년은 7,000원, 어린이 5,000원이다. 평일에 30명 이상 방문 시 30% 단체할인이 적용된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청소년 체험의 숲 운영센터를 방문하거나  운영센터로 전화문의(02-432-2567)를 하면 된다. 인터넷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parks)를 통해서도 예약 및 이용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체험을 위해 운영관리자와 전화상담 후 예약하는 방법이 권장된다. 한편, 당일 이용인원 미달 시 현장에서 표를 구매해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자는 편한 복장을 갖추고 반드시 운동화를 신어야 하며 운영센터에서 지급하는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코스에 진입해야 한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안전상의 이유로 키 140cm이상인 사람만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체험에 참가할 사람은 반드시 참가동의서를 작성해야 한다.  안전수칙과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동의를 해야만 체험코스에 진입할 수 있다. 참가에 동의한 이용자는 체험장비를 수령하고  연습코스에서 안전교육을 받게 된다.

 

청소년 체험의 숲으로 오는 길은 경의중앙선 양원역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인 중랑구립잔디구장에서 중랑캠핑숲으로 진입하는 방법과 중랑가족캠핑장 방면에서 공원산책로를 통과해 오는 방법이 있다.

청소년 체험의 숲이 있는 중랑캠핑숲에는 도심 최초 오토캠핑장인 중랑가족캠핑장이 있어 연계체험을 즐길 수도 있다. 그밖에 농촌체험장, 과수원, 별숲관찰대, 피크닉장 등 다양한 체험요소도 있어 활발한 이용이 기대된다.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이용태 소장은 “서울시 최초의 ‘청소년 체험의 숲’에서 도전과 모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개인과 단체가 발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체험을 테마로 하는 중랑캠핑숲에서 가족, 친구, 동료들과 함께 여가를 즐기며 녹색복지를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