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독립운동가 연기우 선생 전시회 연다

기사 등록 : 2015-07-31 17:52:00

사람희망신문 aa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사람희망신문] 독립 운동가를 주제로 한 영화 '암살'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때 독립기념관에서 매달 한 분씩 선정해 전시하는 독립 운동가 전시회를 다녀오는 것은 어떨까.

 

독립기념관(관장 윤주경)은 국가보훈처·광복회와 공동으로 연기우 선생을 2015년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그 공훈을 기리는 전시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한다.

연기우 선생은 경기도 삭녕(朔寧, 현 파주시)에서 태어나 일찍이 군에 입대하여 강화진위대(江華鎭衛隊) 부교(副校)로 복무하였다. 1907년 8월 일제가 강제로 대한제국의 군대를 해산시키자 이에 격분한 선생은 강화진위대 군인들을 이끌고 무장투쟁을 전개하였다.

군대해산 이후 의병항쟁이 전국으로 확산될 때 선생의 의진을 비롯한 주요 의병부대는 이인영(李麟榮)을 중심으로 13도창의대진소(十三道倡義大陣所)를 결성하였다. 전국 각지에서 경기도 양주로 모여든 연합의진은 서울진공작전을 감행하여 일본군과 4개월 동안 치열한 전투를 치렀다. 선생은 대대장이 되어 서울진공작전에 참여했고, 부상을 입고 체포되었다가 탈출하였다.

1908년 13도창의대진소가 해산되자 선생은 경기·황해지역 의진과 연합전선을 구축하고 임진강 일대에서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며 큰 전과를 올렸다.

일제는 1910년 대대적인 군사작전을 감행해 전국적으로 의병 탄압에 나섰다. 경기·황해·강원지역에서 활동하던 연기우 선생의 의병부대도 일제의 탄압으로 활동이 어려워졌다.

이후 1911년 가평에서 일제 헌병대와 전투 중 전사했다는 설과 1914년 인제에서 부친과 함께 체포되어 순국했다는 설이 있다. 정부는 의병전쟁에 헌신한 선생의 공훈을 기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독립기념관에서는 선생의 공적을 기리고자 별도의 전시 코너를 마련하고 관련 자료를 8월 한 달 동안 전시할 계획이다.

 

기간 : 2015. 8. 1 ~ 8. 31 (한 달간)
장소 : 독립기념관 야외 특별기획전시장(제5·6관 통로)
내용 : 연기우 선생 공적비 등 관련자료 18점

 

연관기사목록
[1]

인기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