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정치
ㆍ정치뉴스
ㆍ정치이슈
ㆍ정치 인터뷰
ㆍ성명서 논평
ㆍ지방자치
경제·노동
ㆍ경제정책 이슈
ㆍ일과 사람들
ㆍ공유경제
ㆍ토지와 주택
ㆍ개발과 사람
사회
ㆍ사회이슈
ㆍ시민사회 탐방
ㆍ시민사회 목소리
ㆍ오피니언 인터뷰
환경과 희망
ㆍ음식물류폐기물
ㆍ기타 환경소식
ㆍ환경과 안전 인터...
ㆍ시사상식
문화와 사람들
ㆍ문화뉴스
ㆍ사설
ㆍ칼럼
ㆍ연재칼럼
ㆍ책소개
ㆍ사고(社誥)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신문PDF
ㆍ토지&주택 리포트
ㆍ설문조사


직장인 72%, “나는 타임푸어족”

기사 등록 : 2015-08-20 16:32:00

사람희망신문 aa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사람희망신문] 파인드잡과 알바천국이 공동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시간 스트레스와 타임푸어족’ 설문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71.6%는 일이나 집안일 등을 해도 해도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타임푸어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693명 응답자들을 직군별로 봤을 때 ‘연구/개발/기획’ 직군이 평균 6.9점으로 시간 압박에 가장 시달리는 직군으로 나타났고, ‘영업/마케팅’(6.6점), ‘생산/물류’(6.5점), ‘서비스’(6.4점), ‘관리/지원’(6.2점) 순으로 타임푸어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급별로는 가장 직급이 높은 ‘관리자급’의 타임푸어 지수가 6.8점으로 가장 높고, ‘과장급’(6.7점)이 근소하게 그 뒤를 이었다.

사회 경험, 업무 습득, 스펙 향상 등에 시간 투자가 많은 ‘인턴급’이 6.6점으로 그 뒤를 잇는 것이 눈에 띈다. 이어 ‘대리급’(6.4점), ‘사원급’(6.3점)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높다고 느낄수록 더 시간에 쫓기는 경향을 드러냈다. 스스로 생각하는 사회적 지위가 하위권(10점 만점에 1~3점)에 해당하는 직장인의 타임푸어 지수는 평균 ‘6.5점’으로 가장 낮았고, 중위권(4~6점)이 평균 ‘7.1점’, 상위권(7~10점) 직장인의 타임푸어 지수는 평균 ‘7.4점’으로 점점 높아지는 추이를 보였다.

이처럼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항상 바쁘고 시간에 쫓기는 이유는 ‘일과 가정에서 모든 것을 다 잘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18.1%로 1위를 차지하면서, 뭐든지 완벽해야 하는 ‘슈퍼맨 콤플렉스’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무엇이라도 당장 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2위(17%)에 올라, 가만히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전반적인 가치관을 엿보게 했으며 ‘높은 업무강도와 양’(16.1%), ‘노후에 대한 불안감’(15.7%)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습득해야 할 것이 넘쳐나므로’(12.4%)라며 스마트 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강박관념도 드러났다.

기타로 ‘바쁘다는 것이 열심히 산다는 사회적 인식’(10.1%), ‘시간을 철저히 지켜야 하는 경직된 기업문화’(6%), ‘남들에게 끊임없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4.5%) 등이 뒤따랐다.

성별로 보면 남자는 ‘높은 업무 강도와 양’을 1위(17.3%)로 꼽았으며, 여자는 ‘일과 가정에서 모든 것을 다 잘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를 1위로 꼽으며 전통적 성역할과 사회적 역할 병행에 대한 부담감을 드러냈다.

직군별로 보면 트렌드에 민감한 ‘영업/마케팅’, ‘연구/개발/기획’은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습득해야 할 것이 넘쳐나므로’를 1위(21.5%)로, ‘생산/물류’는 ‘높은 업무 강도와 양’을 1위(25.4%)로 꼽아 업종 특성에 따른 대비를 보였다.

또한 직급별로도 차이가 있어, 사원급은 ‘무엇이라도 당장 해야 한다는 불안감’(18.6%)에 가장 쫓기는 것으로 나타났고, 과장급은 ‘높은 업무 강도와 양’(27.1%), 관리자급은 ‘노후에 대한 불안감’(25.3%)이 타임푸어족으로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연관기사목록
[1]

인기동영상